더스타일 SEO전문가는 30여가지 이상의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어로, 웹 사이트나 웹 페이지를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로 노출시키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1. Title Tag

  • 10~70자(공백포함) 사이로 작성합니다.
  • 제목이 명시적이고 가장 핵심 키워드를 포함해야 합니다.
  • 각 페이지마다 고유의 제목이 있어야 합니다.

2. Meta Description

  • 100~300자(공백포함) 사이로 작성합니다.
  • 웹페이지가 검색 결과에 설명되고 표시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가능하면 모든 웹페이지마다 명시적이고 중요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메타 태그를 작성하는게 좋습니다.

3. Meta Keywords

  • 메타키워드는 웹 페이지의 주제를 검색 엔진에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4. Headings

  • <H1> <H2> <H3> <H4> <H5> <H6> 태그를 적절히 사용합니다.
  • <H1> 태그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삽입되어 있는지 체크합니다.

5. Alt Attribute

  • 이미지에 대체 설명 태그를 삽입합니다.
  • Google 이미지 검색 결과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6. Keyword Consistency

  • 특정 키워드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에 특정 키워드가 일관성 있게 노출되어야 합니다.
  • 아래의 표는 문서에 자주 언급되는 키워드가 페이지 내용, 제목 태그, 메타설명, 헤더태그, Alt속성, 내부링크텍스트 등에 노출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7. Text/HTML Ratio

  • 홈페이지에 사용된 태그와 텍스트의 비율은 검색엔진이 웹 페이지의 정보연관성을 체크하는 요소입니다.
  • 텍스트 대 HTML의 좋은 비율은 25%에서 70% 사이입니다.
  • 아래의 표는 텍스트의 내용이 25%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컨텐츠를 더 보강할 필요가 있는 예시입니다.

8. GZIP compression

  • GZIP 압축은 더 빠른 네트워크 전송을 위해 파일을 압축하는 기술입니다.
  • 보통 50~80%까지 웹페이지를 압축할 수 있습니다.
  • 빠른 반응속도는 검색엔진의 검색결과 품질을 높이기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9. WWW Redirect

  • 검색엔진은 www가 표시된 도메인과 표시되지 않은 도메인을 다른 웹사이트로 간주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접속하든 하나의 접속으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 예를들어 www.abc.com 으로 접속할 경우 abc.com 으로 이동시켜 하나의 웹사이트임을 알려줘야 합니다.

10. XML Sitemap

  • sitemap.xml 파일이 홈페이지 Root경로에 있어야 합니다.
  • sitemap.xml 파일은 검색엔진이 지능적으로 웹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11. Robots.txt

  • Robots.txt 파일이 홈페이지 Root경로에 있어야 합니다.
  • 검색엔진이 엑세스할 수 있는 디렉토리와 제한할 수 있는 디렉토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12. URL Rewrite

  • 사이트내에서 이동시 URL이 복잡하면 안됩니다.
  • 가능하면 깨끗하고 중요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나쁜예 : https://abc.com/abc.html?type=blog
    좋은예 : https://abc.com/blog
  • 나쁜예 : https://abc.com/abc.html?type=blog&articlenum=123
    좋은예 : https://abc.com/blog/홈페이지최적화란

13. Underscores in the URLs

  • Google은 URL에 밑줄(Underscore)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밑줄(_)대신 하이픈(-)을 사용해야 합니다.

14. Embedded Objects

  • Embedded 방식(예:플래시)의 호출방식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5. Iframe

  • 사이트내에 추가된 Iframe은 검색엔진이 프레임내의 내용을 탐색하거나 인덱싱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16. Domain Registration

  • 신생 도메인의 경우 오래된 도메인에 비해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도메인 등록시 최대 10년치를 등록한다면 사업의 진지함을 평가하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17. WHOIS Domain Data

  • 도메인 정보 검색시 노출되는 회사정보도 사업의 진지함을 평가하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18. Indexed Pages

  • 웹사이트에서 검색한 페이지 수입니다. 인덱싱된 페이지가 많을 수록 좋습니다.

19. Backlinks Counter

  • 다른 웹사이트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로 링크를 걸고 있는 숫자입니다.
  • 일종의 추천서라고 보면 됩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많이 소개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0. Domain Naming

  • 도메인 이름은 최대한 짧은게 좋습니다.
  • 도메인에 설명을 포함하는 경우는 좋습니다. 또한 도메인 주소를 보고 어떤 내용에 대한 추측을 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예)www.beautifulflower.com
    예)www.beautifulflower.com/en/products

20. Favicon

  • 사이트 파비콘은 브랜드의 가시성을 향상시킵니다.
  • 고객이 즐겨찾기로 등록시 아이콘의 가시성을 제시하여 브랜드와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21. Site Load Time

  • 사이트의 로딩 시간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 사이트 속도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22. Site Language

  • HTML 코드에서 선언한 언어가 한국어인지 영어인지 구분을 해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23. Custom 404 Page

  •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잘못된 링크로 접근했을때 보여줄 페이지가 있어야 합니다.
  • 타사 링크를 통해 방문한 회원이 잘못된 링크로 유입되었다면 이러한 장치를 통해 사이트 이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4. Google My Business 가입하기

  • 네이버의 지도검색과 유사한 기능입니다.
  • 지역검색시 노출될 수 있습니다.

25. Mobile Friendliness

  • 모바일 접근의 최적화가 검색순위 상위링크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 최근 모바일(스마트폰, 태블릿)으로부터의 검색량은 56%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 모바일환경에 최적화된 홈페이지 개발 플랫폼을 사용해서 개발해야 합니다.

26. Tips for authoring fast-loading HTML pages

  • CSS/Javascript 파일 간소화
  • table 태그 내에 중복되는 table태그 사용 금지
  • 이미지는 최대한 압축하여 업로드 하기
  • 이미지 로딩시 loading="lazy" 태그 사용하여 필요할 때만 로드 시키기
  • 무분별한 inline 스크립트를 제거하고 EventListener 활용
  • 아래 표는 더스타일의 SEO팀에서 사이트를 분석하고 개선 가능성 정도를 체크하는 예입니다.

27. Google PageSpeed Check

  • CSS/Javascript 파일 간소화
  • table 태그 내에 중복되는 table태그 사용 금지
  • 이미지는 최대한 압축하여 업로드 하기
  • 이미지 로딩시 loading="lazy" 태그 사용하여 필요할 때만 로드 시키기

28. 저작권 표시년도는 최신으로 표시

  • 페이지 하단의 저작권 정보는 방문자의 신뢰에 영향을 미칩니다.
  • 예) The Style WebAgency © 2024. All Rights Reserved.

29. 과도한 DOM 크기 방지

  • DOM이 크면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하고 스타일 계산이 길어지며 로딩시간이 많이 드는 레이아웃 리플로우가 발생합니다.

30. 이미지 저장방식의 변경 고려(WebP 파일)

  • Google에서 출시한 파일포멧입니다. 웹 페이지가 빠르게 로드될수록 사용자 경험이 향상되고 검색 엔진에서 웹 사이트의 순위가 높아집니다.
  • 웹 페이지가 빠르게 로드될수록 사용자 경험이 향상되고 검색 엔진에서 웹 사이트의 순위가 높아집니다.

31. 렌더링 차단 리소스 제거

  • 렌더링 차단 리소스는 브라우저가 페이지 콘텐츠를 화면에 렌더링하는 것을 차단하거나 지연시키는 스크립트, 스타일시트 및 HTML 가져오기입니다.
  • 렌더링 차단 리소스를 제거하면 페이지 로드 속도가 훨씬 빨라지고 방문자의 웹 사이트 경험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 렌더링 차단 리소스를 최대한 최소화하면 더스타일의 SEO팀은 Progressive Loading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첫 화면이 더 빨리 발생하고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무언가를 하고 있음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32. 불필요한 CSS파일을 제거하고 사용되지 않는 코드 정리

  •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CSS코드를 정리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사용되지 않는 코드를 분석하여 제거하면 사이트 로딩 속도가 개선됩니다.
  • 여러개로 나뉘어진 CSS파일을 하나의 파일에 통합 압축하여 사용합니다.

33. gzip compression 기술 적용

  • CSS, Javascritp, HTML 파일을 실시간 압축하여 사이트 로딩속도를 개선하는 기술을 적용해야 합니다.

34. Keep-Alive Setting

  • HTTP keep-alive 연결은 지연 시간을 줄이고 웹 페이지를 더 빠르게 로드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35. Serve static assets with an efficient cache policy

  • 효율적인 캐시 정책으로 정적 자산을 제공하면 파일을 사용자 브라우저에 로컬로 저장하여 반복 방문 시 페이지 로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관련된 자주묻는 질문

검색엔진 최적화는 고객과 함께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진행시 맡겨 놓기만 하면 되나요?

기술적인 부분은 더스타일의 SEO 기술팀이 해결하지만 컨텐츠와 관련된 부분은 문제되는 부분이 수정될 수 있도록 제안을 드립니다.

신규 홈페이지 제작없이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만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단, 사이트의 규모와 개발된 프로그램 환경에 따라 견적을 받아보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흘러야 효과를 볼 수 있나요?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최소2개월에서 최대6개월까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한번 순위에 진입된 키워드는 관리만 잘하면 순위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최적화 작업후에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희가 개발한 홈페이지에는 검색엔진최적화 솔루션이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저희 팀의 조언을 받아 홈페이지 관리를 직접 하실수 있으며 또는 저희와 유지보수 계약을 맺고 지속적인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 되었는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저희가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 최적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결과보고를 드립니다.

네이버의 검색광고와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과거에는 네이버의 검색결과 점유율이 90%에 가까웠으나 최근에는 구글의 검색엔진과 거의 대등한 검색결과 시장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클릭당 과금되는 검색광고는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출혈경쟁이 심한 상태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엔진에 노출될 경우 별도의 과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